부산 동구지회(회장 송규진)는 8월 22일 동구청광장에서 동구청 공무원 및 시민 500여 명을 대상으로 6·25 전쟁 음식 재현 시식회 행사를 가졌다. 을지연습(핵 위협, 드론테러 대응훈련) 기간 중 치뤄진 이 행사는 당시의 어려웠던 생활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보리주먹밥, 개떡, 감자 등 지회에서 직접 준비 하여 주민들에게 제공했다. 이 행사는 전쟁의 고통과 순국선열의 희생을 기리며, 평화의 중요성을 되새기기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다. 지회 관계자는 “74주년을 맞은 6·25전쟁 당시의 음식을 함께 나누면서 시민들이 전쟁의 어려움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했다”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전쟁의 참혹함과 국가 안보의 중요성을 다시금 되새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강원 삼척시지회 여성회(회장 김태숙)은 8월22일 미로면 상거노2리 경로당에서 어르신 30여명을 대상으로 짜장면 나눔 봉사활동을 했다. 이날 김태숙 회장은 "어르신들이 맛있게 드시는 모습을 보니 기쁘다"며 기회가 되면 자주 봉사활동을 할수 있도록 하겠다는 마음을 전했다.
신안군지회(회장 김정대)는 8월 14일, 현충일을 앞두고 신안군 팔금면 일대에서 나라사랑 태극기 달아주기 운동을 실시했다. 신안군지회 회원 15명은 팔금면 마을을 순회하며 경로당 등에 태극기를 계양하면서 주권의 소중함과 나라사랑의 의미를 되짚어 보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김정대 회장은 “일제 치하 독립에 헌신한 선열들의 숭고한 정신이 담긴 태극기가 언제부터인가 잊혀지고 있어 안타깝다”면서 “나라 사랑 실천은 태극기 달기 등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으니 모든 국민이 태극기 달기에 참여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나주시지회(회장 홍종국)는 8월 19일, 나주시노인복지관을 방문, 복지관 구내식당에서 배식봉사에 참여해 동네 어른신들의 식사를 도왔다. 이날 회원들은 배식봉사를 하면서 무더위 어르신들의 안부를 살피는 등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배식봉사에 참여한 홍종국 회장은 “올해 힘겨운 무더위를 이겨내신 어르신들이 남은 한해 건강하시길 기원한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위한 노인복지 정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시지부(회장 신한춘)는 8월 1일 센텀종합병원 신관 14층 세미나실에서 신한춘 회장과 박종호 센텀의료재단 이사장, 박남철 병원장 등 관계자 22명이 참석한 가운데 센텀종합병원과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서 양 기관 대표는 의료진료 및 사회서비스의 효율적인 연계, 센텀종합병원 이용시 우대 혜택 제공, 주요 행사 시 건강체험터 운영, 기타 공동사업 필요 인정되는 분야 상호 협력 등이 명시된 협약서를 서명‧교환했다. 신한춘 회장은 인사말에서 “이번 협약식이 지부 10만 회원들의 복리를 증진하고 지역 사회의 상생발전을 도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부산지부는 앞으로도 안보지킴이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지역 사회의 발전에도 앞장서는 단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북 의령군지회(회장 김영식)는 8월 1일 의성군 청소년문화의 집 공연장에서 김주수 군수, 김영식 회장을 비롯한 회원, 군민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 찾아가는 범군민 안보강연회’를 실시했다. 이날 강연회는 전선재 도지부 안보강사가 나와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정신적 가치’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김영식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최근 한반도의 안보 위기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이번 강연이 올바른 안보관을 정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지역 내 다양한 안보 활동을 통해 군민 안보의식 고취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충남 보령시지회(회장 양수연)는 7월 27일 대천4동 행정복지센터 대회의실에서 임병익 보령시자원봉사센터 이사장을 비롯한 학생 및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61회 전국 나라사랑 스피치대회 예선 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대회는 관내 초중고교 학생, 군인 및 시민 등 연사 11명이 참여해 열띤 강연을 펼쳤다. 충남해양과학고 2학년 한도희 학생은 ‘더 나은 대한민국이 되기 위해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이라는 주제로 연설을 펼치며 대회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한편 한도희 연사는 9월 26일 충남통일관 2층 대강당에서 개최하는 지부 최종 예선에 진출한다. 다음은 수상자 명단 ▲최우수상(시장상): 한도희(충남해양과학고 2학년) ▲우수상(시의회의장상): 최규진(육군 제8361부대 2대대 상병), 허윤서(대천동대초 3학년) ▲우수상(교육지원청교육장상): 백순희(일반인), 정소이(웅천중 1학년) ▲장려상(경찰서장상): 김종윤(육군 제8361부대 2대대 상병), 김도희(일반인) ▲장려상(국회의원상): 박호언(일반인), 김영자(일반인) ▲장려상(지회회장상): 지우현(일반인), 노명순(일반인)
세종시지부(회장 소완섭)는 8월 1일 새롬동 복컴 다목적실에서 조복자 새롬동위원장, 옥치국 다정동위원장 등 조직간부와 회원 및 시민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 제2회 통일준비 민주시민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는 김남용 홍익대 교수가 강사가 나와 ‘북한의 도발과 이에 대응하는 우리의 자세’를 주제로 특강을 펼쳤다. 한국자유총연맹 세종시지부는 회원들과 시민들의 통일의식 함양과 북한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7월부터 10월까지 총 5회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